광고
광고
광고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 주택 7만호 순차 공급

국토부, 2024년 지구계획 승인-2025년 착공-2027년 분양

양정규 기자 | 기사입력 2022/11/28 [16:23]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 주택 7만호 순차 공급

국토부, 2024년 지구계획 승인-2025년 착공-2027년 분양

양정규 기자 | 입력 : 2022/11/28 [16:23]

▲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위치도 (사진=국토부)  © 국토매일


[국토매일=양정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되어 29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여의도 면적의 4.3배에 달하는 면적에 7만여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며 2024년 지구계획 승인, 2025년 공사착공을 거쳐 2027년부터 주택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는 청년주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주택을 공급될 예정이며 내 집 마련을 희망하는 수요자의 여건·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선택권도 제공된다. 

 

도시철도 역 인근에는 개발밀도를 높이는 컴팩트시티 개발 방향을 적용하여 역 접근성에 따라 개발밀도를 부여하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주거지 및 업무·문화·지원시설용지 등을 배치하여 국민 주거 안정과 더불어 삶의 질 개선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서울 도심으로 20분대 진입이 가능하도록 광명시흥을 가로지르는 도시철도를 신설하여 GTX-B와 연결하는 철도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목감천을 중심으로 주변 산림과 지구 내 양호한 녹지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녹지생태축을 구축하고 목감천 수변공간을 활용한 테마별 자연형 공원 등을 조성하여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또한, 환경, 재난, 재해 등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충분한 선형녹지·근린공원 등 유연한 공공공간·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로 계획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도시개발 아이디어를 접목하기 위한 국제 설계공모를 추진하여 내년 관련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국토부 박재순 공공주택추진단장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는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청년・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 발표 이후 첫 지정되는 지구로 이후 의왕군포안산 등의 지구들도 순차적으로 지정을 완료하여 청년·무주택서민의 내 집 마련 기회 확대를 위한 안정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전문가,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원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주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