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해수부, 국제해저기구와 심해저 활동 협력서 체결

심해저 탐사 연구역량 강화 등 협력키로

이형근 기자 | 기사입력 2022/11/24 [16:01]

해수부, 국제해저기구와 심해저 활동 협력서 체결

심해저 탐사 연구역량 강화 등 협력키로

이형근 기자 | 입력 : 2022/11/24 [16:01]

▲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오른쪽)과 ISA 마이클 W. 로지 사무총장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 국토매일


[국토매일=이형근 기자] 해양수산부는 24일 오전 서울 글래드 호텔에서 국제해저기구(ISA)와 ‘심해저활동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서’를 체결했다.

 

해수부는 이번 협력서 체결을 계기로 심해저 탐사를 위한 과학적 연구역량 강화, 심해생태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 발전, 심해저 광물자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관계기관 협력, 직원 교류 또는 인적 네트워크 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범위를 확장하게된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서태평양 공해상 마젤란 해저산 망간각 독점탐사광구’ 등 ISA와 3건의 탐사계약을 체결하고 심해저 광물자원 탐사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심해저 활동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해온 국가들로 구성된 ISA 이사회 B그룹 회원으로 국제해저기구의 인사·조직·예산·회원국 활동 관련 주요사항 결정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주세종 박사가 법률기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제해저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해수부 조승환 장관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심해저 광물자원 탐사에 집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심해저 과학연구, 인력 양성 등 인류 공동자산인 심해저 보전·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라며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사업을 지속 발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SA 해양수산부 해양협력강화 국제사회기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