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하정보 활용성 기반으로 정확도 개선돼야”

LX, ‘LX지하정보 발전포럼’ 개최

양정규 기자 | 기사입력 2022/11/03 [16:46]

"지하정보 활용성 기반으로 정확도 개선돼야”

LX, ‘LX지하정보 발전포럼’ 개최

양정규 기자 | 입력 : 2022/11/03 [16:46]

▲ LX가 주최하는 ‘2022 지하정보산업 발전 포럼’이 2일 개최된 가운데 토론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LX)  © 국토매일


[국토매일=양정규 기자] 지하정보 전담기구인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2022 지하정보산업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지하정보의 구축·정보화·활용 전반에 걸쳐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다. 

 

이날 참여한 산·학·연·관 전문가들은 “정확한 지하정보 구축과 다양한 활용 서비스 발굴에 기관이 함께 협력하자”고 입을 모았다. 특히 전문가들은 지하정보의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장용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만 지하정보의 정확도를 개선하기 전에 활용도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지순 공간정보품질관리원 처장은 이어 “지하공간통합지도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제공받은 데이터의 사전 검증이 있어야 예산 낭비가 되지 않는다”며 “인풋이 좋아야 아웃풋이 좋다”고 말했다.  

 

지하정보 전담기구인 LX공사가 정확도를 개선하고 활용·확산을 위하여 지하정보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원대 교수는 “정부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가 관리하는 지하정보 시설물에 대한 관리체계도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LX공사가 전담기관으로서 종합적인 계획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성 서울시청 사무관은 “서울시는 지하공간 통합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위치정확도를 점검하는 알고리즘을 활용 중”이라면서 “국토부·LX공사와 함께 지하구조물의 정확도 검증을 포함하여 3차원 입체지도 구축 등, 다양한 협업사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또한 지하시설물 통합정보가 모든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보안규정이 개정돼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류기정 한국지하안전협회 회장은 “지하시설물 통합정보가 국가공간정보 보안관리 규정에 따라 공개가 제한돼 있지만 국민들에게 알권리로 공개되어야 한다”면서 “지하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공개하면 국민 불안감도 해소되고 사고 예방을 위한 감시자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오성익 공간정보진흥과장은 “정확한 지하정보, 선진화된 서비스, 나아가야 할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토대로 국민 안전과 국토의 효율적 발전을 위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X공사 최송욱 공간정보본부장은 “지하공간은 숨어있는 공간이라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여러 기관이 머리를 맞대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