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 신규사업부터 반영

28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혁신지구 -지역특화재생 40곳 공모

양정규 기자 | 기사입력 2022/07/27 [14:27]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 신규사업부터 반영

28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혁신지구 -지역특화재생 40곳 공모

양정규 기자 | 입력 : 2022/07/27 [14:27]

▲ 혁신지구 사업 예시 – 서울 강서(김포공항) 개발 계획안 (사진=국토부)  © 국토매일


[국토매일=양정규 기자] 국토교통부는 변화된 정책환경 등을 고려하여 마련한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을 올해 신규사업부터 반영한다고 밝혔다.

 

새정부의 도시재생사업은 △쇠퇴지역 경제거점 조성을 통한 도시공간 혁신 도모 △지역별 맞춤형 재생사업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 △지역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선도 등 3가지 기본방향을 기초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성과중심으로 사업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경제재생을 위해 쇠퇴한 원도심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거점시설을 조성하는 혁신지구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지역특화재생을 위해 지역별 고유자원을 활용한 도시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창업공간 조성, 중심·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도모하는 지역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 사업 구상단계부터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는 '민·관 협력형 리츠(Reits)」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주택정비 활성화를 위해 공공이 시행하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재정·특례 등을 지원하여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고, 다양한 정비사업과 연계하여 기반시설 설치도 지원한다.

 

아울러, 지자체가 지역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업추진체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의 자율성을 강화한다.

 

,개편된 도시재생 추진방안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국정과제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의 조직도 정비했다.

 

올해 40여곳의 신규사업 중 혁신지구 및 인정사업 10여곳은 중앙 공모로 선정하고 지역특화재생 및 우리동네살리기 30여곳은 시·도 공모로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상석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새로운 도시재생 추진방향에 따라 기존의 생활SOC 공급 위주의 사업에서 경제거점 조성 등 규모 있는 사업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도시재생의 본래 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신규사업 선정시 성과가 기대되고 계획의 완성도가 높은 사업만을 선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