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전차선로 지지설비 상태 실시간 자동으로 검사

국토부,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 교통신기술로 지정

양정규 기자 | 기사입력 2022/06/15 [15:56]

전차선로 지지설비 상태 실시간 자동으로 검사

국토부,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 교통신기술로 지정

양정규 기자 | 입력 : 2022/06/15 [15:56]

▲ 교통신기술 제56호는 전차선로의 지지설비 상태를 고해상도 영상획득하여 검사하는 기술이다. (사진=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실 제공)  © 국토매일




[국토매일=양정규 기자] 운행 중인 전차선로의 지지설비 상태를 자동으로 실시간 검사하는 신기술이 선을 보였다. 국토교통부는 '전차선로의 지지설비 상태를 고해상도로 영상을 획득하여 검사하는 기술'을 교통신기술 제56호로 지정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교통신기술로 지정된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은 철도차량에 검사장비를 탑재, 운행중 촬영을 통해 전차선로 지지설비의 변형·파손·탈락 등 결함을 자동 검사하는 기술이다.

 

전차선의 마모・재료불량, 기온 변화 등으로 전차선이 늘어지는 등의 상태 변형이 오면 전력 공급에 차질이 있기 때문에, 열차를 원활히 운행하기 위해서는 전차선로 지지설비의 상시 관리가 필요하다.

 

신기술을 적용할 경우 열차에 탑재된 검사장비를 통해 열차 운행중 전차선로 지지설비를 고속(0.00001초) 및 고해상도(0.4㎜/pixel) 카메라로 촬영하고,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을 통해 지지설비의 결함정보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전차선로 지지설비 상태 점검을 위해 유지보수 인력이 직접 선로에 나가 점검을 실시해왔다. 특히 열차가 운행하지 않은 야간에 육안으로 점검하는 경우가 많아 오검측률이 높았다.

 

▲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을 적용하면 전차선로 지지설비 상태를 철도 운행 중 자동, 실시간으로 검사할 수 있어 검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철도사고 위험도는 낮출 수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실 제공)  © 국토매일




 

그러나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을 적용할 경우 전차선로 지지설비 상태를 철도 운행 중 자동, 실시간으로 검사할 수 있어 검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철도사고 위험도는 낮출 수 있다.

 

더불어 전차선로 지지설비 검사기술이 국산화됨에 따라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검사장비에 대한 수입 대체는 물론 해외 진출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교통신기술제도는 국토교통부가 201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도입하여 개량한 교통기술 중 신규성·진보성·경제성·현장적용성 및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증해왔다.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