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국토부 자책골로 남아

안전운임제 연장하고 품목확대는 계속 논의 합의

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22/06/15 [09:51]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국토부 자책골로 남아

안전운임제 연장하고 품목확대는 계속 논의 합의

김영도 기자 | 입력 : 2022/06/15 [09:51]

▲ 화물연대가 지난 7일 안전운임제 연장과 대상품목 확대를 놓고 총파업을 개시한지 8일만에 국토부와 극적인 합의 끝에 총파업을 철회했다.     ©국토매일

 

[국토매일=김영도 기자] 화물 노동자들과 안전운임제를 놓고 총파업을 강행하자 줄곧 강경 대응으로 팽팽히 맞서오던 정부가 각각 한 발 물러서면서 총파업 사태가 일단락됐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어정쩡하고 미온적인 태도로 민원인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서 결과적으로 총파업을 초래하고 진화에 나서 자책골을 남기는 오명을 안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8시경부터 오후 10시 40분경까지 회의를 갖고 안전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정부 입장을 수용하면서 지난 7일부터 시작된 총파업이 8일만에 극적으로 철회됐다.

 

이 자리에는 국토교통부 윤진환 교통물류실장, 구헌상 물류정책관, 박진홍 물류산업과장, 조태영 안전운임팀장이 참석하고 화물연대는 김태영 수석부위원장, 박재석 사무처장, 이광재 서경지역본부장, 김동수 대경지역본부장이 동석했다.

 

양측은 물류산업 정상화를 위해 국회 원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안전운임제 시행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컨테이너, 시멘트 운송차량의 안전운임제의 연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안전운임제 대상 확대는 계속해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화물차주의 어려움을 공감해 유가보조금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운송수입 보장을 위한 지원과 협력을 이어나가는데 합의했다.

 

하지만, 국회 상임위가 아직까지 구성되지 않은 채 표류 중이고 국토교통위원회에 안전운임제 시행결과를 보고하더라도 여야의 합의에 따라 계류 중인 법안의 통과 여부가 갈린다.

 

앞서 화물연대는 이달 9일과 10일 민주당과 정의당 간담회를 연이어 갖고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확대 법안 개정에 동의를 얻었고 여당인 국민의힘만 동의하면 무난히 처리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화물연대는 15일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와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한국통합물류협회와 함께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확대, 안전운임 준수, 유가인상에 따른 적정운임의 보장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식을 갖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