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건설공제조합 직무대행체제 전환…노조, 이사장 후보 전원 거부 강력 투쟁 예고

차기 이사장에 국토부ㆍ기재부 고위 공무원 등 11명 응모
노조, “후보자 부적격”…전원 사퇴 및 재공모 촉구

최한민 기자 | 기사입력 2021/12/09 [17:31]

건설공제조합 직무대행체제 전환…노조, 이사장 후보 전원 거부 강력 투쟁 예고

차기 이사장에 국토부ㆍ기재부 고위 공무원 등 11명 응모
노조, “후보자 부적격”…전원 사퇴 및 재공모 촉구

최한민 기자 | 입력 : 2021/12/09 [17:31]

▲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1층 로비에 붙어있는 대자보.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이사장 용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건설공제조합이 차기 이사장 선임 때까지 직무대행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설립 이래 최초로 진행된 이사장 공모제 선임에도 노조의 강한 반발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건설공제조합은 9일 이명노 전무이사를 이사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하고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갔다.

 

이사장 직무대행 체제는 최영묵 현 이사장이 지난 6일 돌연 사의를 표명한 데에 따른 조치로 이사장 직무대행 기한은 현재 진행 중인 이사장 공모제를 통해 새로운 이사장이 선임될 때까지다.

 

건설공제조합 노조측에서는 이 같은 돌연 사의에 대해 최근 진행하고 있는 신입사원 채용을 놓고 김상수 대한건설협회장이 이사장에게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설공제조합은 지난 1963년 건설공제조합 설립 이후 최초로 실시한 이사장 공모제를 통해 지난달 22일부터 2주간 응모서류를 접수했다.

 

응모 결과 국토교통부ㆍ기획재정부 고위 공무원과 경남은행장 및 학계 출신 등을 포함해 총 11명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모를 통해 응모한 후보들에 대해 이사장추천위원회의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면접심사이후 최종 운영위원회 의 선임하게 된다. 차기 이사장은 총회에서 의결하게 된다.

 

건설공제조합 관계자는 “새로운 이사장이 선임될 때까지 임직원들이 합심해 연말 업무량 집중 시기에 고객들의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건설공제조합 노조는 차기 이사장 공모 절차를 통해 응모한 후보자들의 자격에 대한 부적격을 이유로 후보자 전원 사퇴 및 재공모를 촉구하며 강력 투쟁을 예고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건설공제조합지부 한규상 사무국장은 “기존의 선임제도와 차별된 민주적 절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기대와 건설공제조합의 구성원인 직원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한다는 우려가 공존한 채 도입된 이사장 추천위원회가 나름 흥행에는 성공했다”면서도 “다만 후보자 면면을 보면 과연 건설전문 금융기관의 수장으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행사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한규상 사무국장은 “지방은행장 출신 후보자는 이명박 정권 당시 은행장 재직 시절 성과주의와 경영효율화라는 미명하에 조직을 파탄내고 직원들을 분열시킨 장본인”이라며 “특히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해당은행이 건설협회장 소유 회사의 주거래은행”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토교통부 출신 인사 등을 비롯한 나머지 후보들도 현직에서 물러난지 상당 기간 경과하거나 건설금융의 전문성이 결여되고 현 정권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건설공제조합 노조는 조합 혁신에 반하는 이사장 공모절차가 진행될 경우 내년 1월에 있을 총회저지투쟁 및 상급단체와의 연대 등을 통해 강력히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