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태릉CC 개발 정체 1년 동안 구리갈매 서울 집값 앞질러

갈매지구 84㎡ 9억, 인근 서울 중랑구 실거래가 상회
정부 이달 중 태릉CC 포함 구체적 주택공급 계획 발표 예정

최한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8/12 [05:46]

태릉CC 개발 정체 1년 동안 구리갈매 서울 집값 앞질러

갈매지구 84㎡ 9억, 인근 서울 중랑구 실거래가 상회
정부 이달 중 태릉CC 포함 구체적 주택공급 계획 발표 예정

최한민 기자 | 입력 : 2021/08/12 [05:46]

▲ 경춘선숲길에서 본 태릉CC.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태릉CC 등 서울 도심내 주택 공급 해결을 위한 개발지 선정이 발표가 된 지 1년이 넘었다.

 

정부가 태릉CC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못하는 동안 개발지 동편 구리갈매 집값은 서편 서울시 집값을 앞질렀다.

 

지난해 8ㆍ4대책을 통해 1만 호 규모 택지 개발지로 확정된 서울 노원구 태릉CC는 지자체와 주민 반발 등으로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상반기 중으로 발표하기로 한 지구지정은 여러 차례 무산되며 하반기로 밀렸다.

 

태릉CC와 함께 지구 후보로 선정됐던 과천청사부지 일대는 지난 6월 과천시의 반대에 밀려 계획안을 변경해 대체지 검토로 방향을 돌렸다.

 

이렇게 대책 발표가 늦어지는 동안 개발지 인근 구리 아파트값은 서울 중랑구와 노원구의 상승세를 크게 웃돌았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을 보면 구리시는 지난 한 해 16.23%의 아파트값 상승률을 나타냈으며 올해 들어서도 8월 첫 주차까지 상승률 7.63%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지난 한 해부터 올해 8월 첫 주까지 같은 기간 서울 중랑구 아파트값 상승률 3.35%와 서울 노원구 7.02%를 크게 앞서는 수치다.

 

특히 입주 6년 차를 넘어서고 있는 구리갈매 택지지구 신축 아파트들의 가격은 인근 서울 아파트 가격을 뛰어넘는 실거래가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구리갈매지구 갈매역아이파크 84㎡는 지난달 9억 3300만 원에 거래돼 9억 원대를 넘겼으며 갈매지구에서 가장 입주가 먼저 시작된 갈매 더샵 나인힐스도 지난달 84㎡가 7억 9천만 원에 거래되는 등 가파른 집값 상승세를 보였다.

 

이에 반해 인근 서울 중랑구 신내 데시앙포레 동일 면적은 지난달 8억 2천만 원에 거래됐으며 노원구 공릉미소지움 동일 면적은 최근 두 달간 7억 3천만 원 대에서 7억 7천만 원대로 거래됐다.

 

경춘선 갈매역 인근 한 공인중개사는 “갈매지구는 위치적으로 워낙 서울과 근접한 이점으로 꾸준히 관심이 높았으며 최근 인근 택지 조성 이슈들로 문의들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최근 교통에 대한 호재들이 늘어 교통문제가 하나씩 해결되는 기미가 보인다면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 태릉CC 인근 상습 정체구간인 지하철 7호선 태릉입구역 인근 동부간선도로와 북부간선도로로 나가는 길.   © 국토매일


현재 구리갈매지구 인근에는 북부간선도로 태릉-구리IC구간 확장사업이 진행 중이며 서울시 암사동에서 경기 남양주 별내까지 총연장 12.9㎞를 연결하는 서울지하철 8호선 별내선 복선전철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에 더해 구리시는 최근 GTX-B 갈매역 정차 추진TF팀을 꾸렸다.

 

광역교통 개선책이 갖춰지지 않은 채 인근 태릉CC와 갈매역세권 택지지구 등이 조성되면 광역교통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구리시청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태릉CC 등이 개발되면 추가수요가 발생하게 돼 사업성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갈매지구는 교통이 미흡한데 따른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곳으로 GTX 정차역 등 개선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태릉CC 택지 개발과 관련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논의를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태릉CCㆍ과천 대체 부지를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을 이달 중 발표하겠다”며 “현재 해당 부지들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일부 반대 의견이 있는 곳은 구체적 사업효과와 인센티브 등을 제시하고 충분히 설명해 진행하며 주민 의사에 따라 예정지구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