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현장르포] 16일 사전청약 시작하는 인천계양에 가봤더니

√ 인근 전셋값 폭증…토지보상 진척률 더뎌
√ 차질 없이 공급 진행한다는 국토부, 뾰족한 수는?

최한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7/15 [11:02]

[현장르포] 16일 사전청약 시작하는 인천계양에 가봤더니

√ 인근 전셋값 폭증…토지보상 진척률 더뎌
√ 차질 없이 공급 진행한다는 국토부, 뾰족한 수는?

최한민 기자 | 입력 : 2021/07/15 [11:02]

▲ 3기 신도시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예정지.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가파르게 오르는 인근 아파트 전세 가격과 씨가 마른 매물 등으로 3기신도시 인천계양 인근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오는 16일부터 공고가 시작되는 수도권 신규택지 사전청약을 앞두고 인근 공인중개소에 전세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16일부터 3기 신도시 인천계양을 포함한 하반기 수도권 공공택지 사전청약 일정을 시작한다.

 

사전청약 대상 지구 및 규모는 3기 신도시 인천계양 1050호를 필두로 ▲남양주진접2(1535호) ▲성남복정1(1026호) ▲의왕청계2(304호) ▲위례(418호) 등 택지지구를 포함해 총 4333호 규모다.

 

첫 번째 사전청약이고 청약 대기자들의 관심 및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만큼 인근 공인중개소에 전세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이번 사전청약에서 전체 분양 물량 50%는 해당 주택 건설 지역 거주민들에게 주어지는 특별공급 물량이다.

 

특히 인천계양은 사전청약 공급 물량의 절반을 인천과 서울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하기 때문에 청약 당첨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천 지역에 전세를 구하는 것이 아무래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인천계양 신도시 예정지 인근 공인중개업 관계자는 “하루에 수 통의 전화가 걸려오고 있지만 인근에는 이를 소화할 전세 물량이 없다”며 “최근 몇 주 사이 1억 원에 가깝게 전세 가격이 오른 아파트들이 많다”고 말했다.

 

인근 계양한양수자인의 전세 가격 경우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공개된 지난 2월 전용면적 84㎡ 3억 1500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5억 원 후반대에 전세 가격이 형성돼 있었다.

 

반면 국토교통부가 공고한 인천계양 신도시 추정분양가는 전용 59㎡가 3억 5천만 원에서 3억 7천만 원 선이며 74㎡는 4억 4천만 원에서 4억 6천만 원 선이다.

 

신혼희망타운으로 공급되는 전용면적 55㎡는 3억 4천만 원에서 3억 6천만 원 대로 추정하면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인근 부동산 시장은 현재 추세로는 사전청약 당첨만 되면 이 같은 추정분양가를 훌쩍 넘는 시세차익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공고한 추정분양가도 현재 시장 분위기와 심리적 가격을 대비해도 낮게 책정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인천계양은 토지보상과 관련한 문제도 아직 미해결 상태다.

 

국토교통부 확인 결과 지난해 말부터 보상금 지급이 시작돼 협의 보상 진행 중인 인천계양 토지보상률은 이 달 기준 60%를 막 넘겼다.

 

▲ 3기 신도시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예정지 진입 도로에 토지보상과 관련한 현수막이 걸려있다.  © 국토매일


인천계양 지구 예정지 내부를 연결하는 도로 등에도 토지보상 진척과 관련한 토지주들의 현수막이 많이 걸려있었다.

 

인근 공인중개업 관계자에 따르면 “수시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파견 온 관계자가 토지보상과 관련해 토지주들을 설득하고 있지만 LH 투기 사태 이후로 토지주들의 추가 보상 요구들이 커지는 등 애로사항이 많아진 것으로 알고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3기 신도시 지구계획과 토지보상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주택 공급 일정에 변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3기 신도시 주택 공급은 내년까지 보상을 마무리하고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본 청약을 시행할 방침이다.

 

한편 15일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인천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1.00%을 기록해 전국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교통호재 있거나 거주환경 양호한 지역 및 주요 단지 위주로 상승하는 등 큰 폭으로 올랐다.

 

인천계양은 GTX-B 노선 계양역이 예정돼 있고 인근 박촌역에서 김포공항역을 잇는 간선급행버스 S-BRT 신설도 계획돼 있다.

 

▲ 사전청약 일정.  © 국토매일

 
인천계양,사전청약,3기신도시,부동산,전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