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소규모 건축물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신청 가능

국토부, 냉방 및 난방 면적 500㎡ 미만 소규모 건축물도 ZEB 인증 받는다

최한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4/26 [12:13]

소규모 건축물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신청 가능

국토부, 냉방 및 난방 면적 500㎡ 미만 소규모 건축물도 ZEB 인증 받는다

최한민 기자 | 입력 : 2021/04/26 [12:13]

▲ 제로에너지건축물의 미래를 볼 수 있는 노원ez센터(사진=명지대학교 제로에너지건축센터 이응신 교수).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앞으로는 소규모 건축물도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및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에 관한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를 발표했다.

 

ZEB는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건축물이다.

 

그간 소규모 건축물은 적용제한 규제로 인해 ZEB 인증을 받을 수 없고 인증기관이 한국에너지공단 1개에 불과해 활성화에 제약으로 작용해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제도 운영상의 불편함과 미흡한 점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인증 개선안을 마련했다.

 

주거 및 업무시설 제외 냉방 및 난방 면적 500㎡ 미만 소규모 건축물도 자발적으로 ZEB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건축물 규모에 따른 인증 제한 대상을 삭제했다.

 

또 인증기관을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기관과 연계 지정하도록 하고 운영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승인한 일부 인증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를 확대했다.

 

별도 운영하던 ZEB 및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운영위원회도 통합 운영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이번 개정으로 소규모 건축물 소유주도 ZEB 인증을 신청할 수 있게 되는 등 인증제도에 대한 애로사항이 해소돼 본격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들도 보다 제로에너지건축물에 관심을 갖게 돼 건축물 에너지 소비 저감 및 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ZEB,소규모건축물,에너지,저탄소,그린뉴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