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합동조사단 꾸린 정부, “LH 투기 철저히 규명할 것”

내주까지 LH 및 국토부 공무원 포함 직계 가족까지 전수조사

최한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3/04 [17:37]

합동조사단 꾸린 정부, “LH 투기 철저히 규명할 것”

내주까지 LH 및 국토부 공무원 포함 직계 가족까지 전수조사

최한민 기자 | 입력 : 2021/03/04 [17:37]

▲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긴급 브리핑을 마치고 브리핑석에서 내려오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 국토매일


[국토매일=최한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으로 발발된 신도시 등에서 벌어진 투기 사안과 관련해 정부가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위법사항 등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와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의 사과에 이어 연이은 정부의 해당 부패에 대한 발본색원 의지가 어떻게 도출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는 4일 3기 신도시 등과 관련된 공무원ㆍ공기업 임직원 및 가족에 대한 투기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총리실 직속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합동조사단은 이날부터 3기 신도시 등 100만㎡ 이상 대규모 택지를 대상으로 국토부와 LH 및 관계 공공기관의 직원 및 가족에 대한 토지거래 전수조사 착수에 들어갔다.

 

조사지역은 남양주 왕숙을 비롯해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광명 시흥 등 3기 신도시 6곳과 100만㎡ 이상 택지인 과천 과천과 안산 장상 등 총 8곳이다.

 

해당 지역의 국토교통부(본부 및 지방청) 및 공기업 전 직원, 신도시 관할 지자체의 신도시 담당부서 공무원 모두가 조사대상에 포함되며 지구별 입지 발표 5년 전부터 현재까지 근무이력이 있는 임직원 및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까지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들 가운데 실제 위법행위 등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수사를 의뢰하고 고소 또는 고발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더불어 다음 주까지 LH를 포함해 국토교통부 전 직원에 대한 조사를 끝마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변창흠 장관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으로 대국민 긴급 브리핑을 열고 “광명 시흥 신도시 발표 이후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됐고 직원들의 토지매입은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며 “주무부처 장관이자 직전에 해당 기관을 경영했던 기관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토부와 택지업무 유관 공공기관 또는 지자체 직원을 대상으로 3기 신도시에서 제기된 투기의혹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며 “담당 공직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까지 조사대상에 포함해 토지소유 및 거래현황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도 이와 관련해 “일부 직원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것이었는지 규명해 발본색원하라”고 지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