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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이슈] 중부축 간선철도망 건설 "문경-김천 철도, 마지막 퍼즐 맞춰야"

임이자·송언석 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끊어진 허리, 이대로 두지 말라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12/18 [18:08]

[노선이슈] 중부축 간선철도망 건설 "문경-김천 철도, 마지막 퍼즐 맞춰야"

임이자·송언석 의원, 정책토론회 개최 "끊어진 허리, 이대로 두지 말라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12/18 [18:08]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있지만 14년째 추진이 지지부진한 문경-김천 간 철도. 수서-거제에 이르는 중부축간선철도망을 완성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경-김천 철도 건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임이자 의원(국민의힘, 경북 상주·문경)과 송언석 의원(국민의힘, 경북 김천)은 지난 14일 오전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중부선 철도, 끊어진 허리 이대로 둘 것인가?'를 주제로 언택트방식의 철도사업 정책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이 날 열린 토론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연구위원은 '문경-김천 철도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문경-상주-김천 철도구간 추진 개선점을 비롯해 ▲경북도 고속철도 운영 실태 및 수혜 ▲경북도 간선철도망 실태와 계획 ▲지역 균형개발 논리에서 본 철도사업 등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 이천-문경 간 철도 구간 중 신대교 공사 전경(사진=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2020년 2월 10일 촬영)  © 국토매일

 

새롭게 추진 중인 문경-김천 철도는 총 사업비 1조 4000억 원(3차 국가철도망 계획 기준)을 투입해 73km의 구간에 '준고속급 단선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예타면제사업에서는 탈락했지만 예타조사사업으로는 지정, 같은 해 5월부터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이번 토론회에서 주제 발표를 맡은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연구위원은 "문경-김천 철도는 단순히 중부내륙선의 연장이 아닌 서울-거제철도, 즉 중부선 완성을 위한 마지막 퍼즐"이라고 강조했다. 남부내륙철도까지 추진되면서 문경-김천 구간이 단절 구간(Missing-Link)으로 남게됐다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지역별 낙후도' 분석자료를 인용해 "중부축 철도 연선의 도시 중 이천-문경축이 89위, 남부내륙선축이 84위인데, 문경-상주-김천축은 126위로 지역 평균 낙후도의 편차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교통접근서비스가 악화되면서 지역낙후도도 심화되는 양상이다.

 

이 연구위원은 지금의 예비타당성 조사 방식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예비타당성조사는 '선수요, 후공급' 방식으로 향후 유발수요(induced)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교통SOC사업의 양극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공급을 통한 수요 창출 즉 '선공급, 후수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중부축 간선철도망 사업 중 단절 구간으로 남게 되는 문경-김천 철도(자료=한국교통연구원 이호 연구위원 발제자료 인용) © 국토매일

 

토론자로 나선 김민태 국토부 철도건설국장은 "기존 경부선으로 집중된 철도수송체계의 분산은 물론 서울-경북 내륙 지역 간 일관된 철도수송체계 완성으로 관광객 및 인구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기본계획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책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임이자 의원은 지난 6-7월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문경-김천 철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사업추진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 사업에 대한 철도 용역 수행 등을 위해 내년도 정부예산은 당초안보다 5억이 증액된 35억 원이 배정됐다.

 

임 의원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된 ‘문경-상주-김천’ 구간은 수도권과 중·남부지역을 아우르는 지역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의 개발촉진과 관광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추가 : 본 기사는 철도경제신문(2021.1.2)에 추가 취재해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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