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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⑧] 서울지하철, 차량 노후화 심각 "20년 넘은 차량 72%"

4호선 전동차 평균 사용년수 26.2년으로 가장 높아, 5호선은 24.3년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5/29 [17:13]

[철도안전⑧] 서울지하철, 차량 노후화 심각 "20년 넘은 차량 72%"

4호선 전동차 평균 사용년수 26.2년으로 가장 높아, 5호선은 24.3년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5/29 [17:13]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보유한 1~8호선 차량 3551량 중 20년이 넘은 차량은 2535량으로 전체의 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입된지 25년이 넘은 차량이 24%(842량)을 차지하고 있어 전동차 노후화에 대한 추가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공사 홈페이지(정보공개-공공데이터개방)를 통해 지난달 20일(월) 공개한 올해 1월 1일 기준 '전동차 사용연수' 정보에 따르면 9호선 등을 제외하고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체 차량 수는 3551량이며 평균 사용연수는 19.9년에 육박하고 있다.

 

◆ 노후차량 교체 사업 먼저 추진, 2·3호선 차량은 '젊은 편'

 

그나마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을 먼저 추진한 2·3호선의 경우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2호선의 경우 총 814량으로 전동차 운행대수가 가장 많다. 평균 사용연수는 13.6년으로 1~8호선 중 노후화 정도가 가장 낮다. 15년 미만이 334량, 25년 미만은 20량 정도이다. 26년이 넘은 차량이 210량 있지만 올해 신차 124량의 반입을 완료할 예정이므로 사실상 차량 노후화 정도는 미미한 편이다.

 

3호선 차량의 평균 사용연수는 16.3년이다. 전체 490량 중 6년 미만이 70량, 15년 미만은 270량이다. 26년이 넘은 차량이 150량 정도 있지만 올해 80량의 신차를 반입하기 때문에 차량 노후화 정도는 낮다고 볼 수 있다. 한국철도(코레일)가 보유한 3호선(일산선) 차량도 순차적으로 교체 중인 것을 고려하면 이 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는 대부분 '젊다'고 볼 수 있다.

 

1호선의 경우 승객의 입장에서는 코레일 보유 전동차를 이용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공사가 보유·운영 중인 차량대수는 160여대에 불과하고 실제 1호선 전체 운행대수 대비 공사 소속 투입 편성은 많지 않다. 현재 15년 미만이 21량, 20년 이상이 72량 정도이다. 코레일은 지난해와 올해에도 1호선 노후차량 대체용 신조 전동차 구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서울교통공사가 보유한 1~8호선 차량 3551량(1월 1일 기준) 중 20년이 넘은 차량이 2535량에 달했다. 특히 4호선 418량은 25년 넘게 사용 중이며, 5호선 전체 608량의 평균 사용연수도 24.3년이었다.   © 국토매일

 

◆ 강북 이용객 많은 4호선 차량 노후화 가장 심각, 평균 사용 연수 26년 넘어

 

노후화율이 가장 심각한 노선은 4호선이다. 공사가 보유한 전체 470량 중 20년 미만인 차량은 한대도 없다. 20~25년인 차량이 52량이며, 나머지 418량은 모두 25년이 넘은 상태이다. 공사는 올해 3월 전동차 210량 구매 발주 공고를 내고 본격적으로 노후 차량 교체 사업에 들어갔지만 차량 사양에 비해 발주가격이 턱없이 낮아 2번이나 유찰됐다. 현재 차량 가격을 1대당 1억 정도 높여 3번째 발주를 냈지만 업계의 반응은 미온적이다.

 

차량 제작업체 A사 관계자는 "만약 낙찰이 되더라도 차량제작에 2년 정도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 신차 도입 시기는 2022년 경이다"며 "공사가 보유한 4호선은 차량 중 약 90%는 사용 연수가 28년이 넘더라도 운행시켜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4호선의 경우 과천선·안산선 등과 직결 운행하기 때문에 코레일 보유 차량도 투입된다. 하지만 코레일의 속사정도 좋지만은 않다. 신길역 사고 등으로 인해 노후 차량을 전수 점검하고 차량 운영 계획도 수정하면서 1호선 상황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1호선에 투입 가능한 차량 수가 부족해지면서 최근 반입한 4호선 신차 일부도 임시로 1호선에 배치, 운행하고 있다.

 

철도차량 부품업체 B사 관계자는 "4호선은 노선 특성상 교직류 겸용, ATS/ATC 신호방식에 대응할 수 있도록 차량을 제작하기 때문에 ATS 신호방식을 사용하는 1호선에도 투입할 수 있다"며 "다만 1호선 차량은 ATC 차상장치를 탑재하지 않기 때문에 4호선에는 투입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평소 노원역에서 4호선을 이용해 출퇴근한다는 C씨는 "서울시에서 강북 균형발전계획이라며 거창한 마스터플랜들을 내놓는데 당장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알맹이 있는 정책부터 실현했으면 좋겠다"며 "4호선은 동북권 주민들이 종로·을지로 등 도심방면을 오가는 가장 빠른 대중교통수단이고 혼잡률도 손에 꼽힐 정도인데, 왜 이 지역 사람들만 25년이 넘은 전동차를 이용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 5~8호선, 어느덧 20년 훌쩍 "내구연한 도래"

 

5~8호선의 차량 노후화율은 이용객의 예상을 훌쩍 뛰어 넘는다. 이미 개통한지 20년이 훌쩍 넘으면서 차량의 내구연한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5호선의 경우 전체 608량의 평균 사용연수가 24.3년에 달한다. 운행되는 차량 모두 20년이 넘었다. 7호선은 전체 577량의 평균 사용연수가 19.8년으로 수치상으로만 보면 낮은 것 같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온수-부평구청 간 연장 개통 등으로 추가 도입한 56량을 제외한 나머지 512량은 모두 20년 넘게 사용 중이다. 

 

차량 대수로만 따져보면 5호선 다음으로 노후차량이 많은 것이다. 2·3호선에 이어 공사가 지난해 5·7호선 신조전동차 336량 구매 사업을 추진한 이유이기도 하다. 업계 관계자 C씨는 "그동안 막연하게 5~8호선이 상태가 양호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5~8호선의 차량 노후화도 심각한 수준"이라며 "5·7호선만 해도 모두 합쳐 1000량이 넘는 전동차가 20년이 넘었는데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 서울교통공사 보유 전동차 사용연수(1~8호선)  © 국토매일

 

상대적으로 차량대수는 적지만 6호선 312량의 평균 사용연수는 20년, 8호선 120량은 23.3년 수준이다. 전문가 A씨는 "단순히 차량 사용연수만으로 노후화 정도를 판단할 수는 없고 실제 누적 운행거리, 지상·지하 등 운행조건, 이용객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보통 차량의 수명을 25년으로 산정해 설계·제작하기때문에 관계법령에 따라 내구연한 연장을 할 수 있는지 정밀안전진단을 받고 최종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오래된 차량일수록 부품 조달이 용이하지 않아 유지·관리에 있어 어려움도 크고 비용도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며 "이미 국토부 등 주무부처뿐만 아니라 해당 지자체, 산하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단계적으로 차량 교체계획을 수립해놓고 있겠지만, 최근 전동차 탈선 사고 등을 되새기면서 차량 제작 시장 여건을 반영해 재정 확보와 제작 소요 기간 등을 반영해 속도감있게 실행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노후 차량뿐만 아니라 궤도·신호·통신 및 기타 시설물 전반에 걸쳐 보강·교체 사업을 진행 중이며 공사는 이를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계획된 예산을 편성, 단계적으로 집행해나가고 있다"며 "이용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예산 확보도 중요한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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