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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⑦] 수도권 광역철도 개량, 업계 "공사 난이도 높다"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5/15 [17:48]

[철도안전⑦] 수도권 광역철도 개량, 업계 "공사 난이도 높다"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5/15 [17:48]

국내 도시·광역철도 노후화 도래 주요 '변곡점'... 외국에서는 운영 중단 후 공사하는 것이 일반적 

개량-미개량 인터페이스 맞추는데 시간·돈 낭비 "설령 운행 지연되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대 절실"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지난달 국토부가 수도권 광역철도의 노후 전력설비를 집중 개량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운행선 구간인 해당 공사의 난이도가 높아 작업의 안전성·효율성, 그리고 시공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의 심도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부산 등 지자체가 관할하는 도시철도는 2018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개량사업을 수행 중이다.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분당선, 일산선(3호선), 안산선, 과천선(이하 4호선),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이하 1호선) 등 수도권 광역철도 7개 노선의 노후 전력설비를 대대적으로 개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노후화가 심해 실제로 각종 장애·사고로 이어지고 있는 주된 원인인 전차선로·배전설비 등 전철전력설비부터 우선 교체하고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안전시설도 동시에 보강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가장 먼저 발주가 들어간 노선은 분당선이다. 철도시설공단은 전문성과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전차선·전력·신호 등 분야별로 특정실적을 보유한 업체가 시공할 수 있도록 발주를 진행하고 있다. 설계·감리용역 발주공고가 난 과천선도 조만간 분야별 시공발주를 낼 것으로 보인다. 

 

▲ 분당선 미금역 인근 구간. 수도권 광역철도 중 개량사업이 가장 먼저 추진되고 있다.  © 국토매일

 

업계에서는 운행선인 분당선·과천선에서 금번 개량 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작업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안전하게 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A업체 관계자는 "전기철도 관련 업계에서는 이번 공사의 난이도를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소위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작업을 실시하는 활선공사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현장 감각도 충분히 갖춘 베테랑 기술자들이 다수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국토부와 철도공단 등 관계부처 및 기관에서는 이번 광역철도 개량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작업시간 확보를 위해 심야시간 해당 구간의 전철 운행을 단축한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작업시간 부족 시 △공사기간 장기화 △작업 효율성 저하 △열차운행 지연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고자 야간작업 시간을 4시간 확보해 공기를 3.2년 정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알리는 중이다.

 

B업체 관계자는 "외국에서는 분당선·과천선 등의 사례와 같은 노후 철도개량 사업을 추진할 경우 아예 운행을 전면 중지하고 공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국내 정서때문에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공사에 도전하고 있는 셈"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시공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기존선 운행 영업을 중지하더라도 국내 정서상 민원 세례를 맞을 것이 불보듯 뻔해 관련 부처에서도 과감하게 작업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부담스러워한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전국 도시철도의 개·보수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특히 이번 사업이 긴 노선의 지하구간에서 대대적으로 운행선을 개량하는 상징성을 가진 공사인만큼 이번 기회에 범사회적으로 국민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적극적인 의지를 발휘할 때라고 진단한다.

 

C업체 관계자는 "운행선에서 전력·신호설비 개량을 하게되면 개량작업구간과 미작업 구간 사이 인터페이스를 계속 맞춰가면서 진행하는데 운행이 종료한 직후 작업장에 들어가 짧은 시간 공사를 하고, 첫차가 다니기 전에 개량-미개량 구간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인력·비용이 낭비된다"며 "행여나 첫차 운행이 지연되기라도 하면 이용객들은 단순히 전철이 제시간에 다니지 않는다며 화풀이를 하게 되는데 이는 현장의 상황을 너무나 모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 국토부는 분당선 개량공사를 위해 열차 운행을 1시간 단축시킨다고 밝혔다. 관련 업계 등에서는 이번 기회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열차 운행시간 최소화시키고 충분한 작업시간을 확보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 국토매일

 

그는 "다행히 1시간을 추가 확보해 전체 작업 시간은 일일 4시간 정도이지만, 운행선에서 전력설비 개량 사업을 진행하면 실제 공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은 2시간 정도에 불과하다"며 "한국의 도시철도 역시 전반적으로 개량사업을 추진해야하는 '변곡점'에 당도한 시점에서 충분한 작업 시간을 확보하고 시공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국민적 이해'가 가장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업체의 이러한 의견들에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 철도신호기술사 A씨는 "업계 입장에서는 차라리 신설선 공사하는 것이 속 편할 것"이라며 "활선공사 등의 특수성을 감안해 작업자의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텐데 시공사도 민원 세례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부담감을 가진채 운행에만 지장이 없도록 하는데만 급급하다보면 공사의 효율성은 물론이거니와 품질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적 공감대가 없으면 당연히 민원은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문에 작업시간도 충분히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를 진행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은 시공사에게 전가해버리는 것 역시 큰 문제"라며 "국내 철도개량에 있어 상징성을 가진 사업인 만큼 일단 공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은 제대로 마련되었는지, 그리고 개량사업에 있어 정책적으로 무리수를 두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되짚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광역철도 개량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으로 분당선 운행 시간 단축에 이용객의 이해와 협조를 다시금 부탁드린다"며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도 확보하고 시공의 품질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우선 충분한 작업 시간이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 분명한 사실인만큼 공사의 필요성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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