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맥도날드, ‘유튜브’ 이용해 공격적 마케팅 전략 시도 ‘먹힐까’

전사적 ‘브랜드 메이킹’ 통해 기존 맥도날드 명성 되찾을지 미지수

장경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4/29 [18:42]

맥도날드, ‘유튜브’ 이용해 공격적 마케팅 전략 시도 ‘먹힐까’

전사적 ‘브랜드 메이킹’ 통해 기존 맥도날드 명성 되찾을지 미지수

장경희 기자 | 입력 : 2020/04/29 [18:42]

 

▲ 한국맥도날드의 이벤트 광고 포스터.  © 국토매일

 

[국토매일-장경희 기자] 최근 한국맥도날드가 제작한 동영상이 커뮤니티 사이에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맥도날드 대표 바뀌고 일어난 역대급 변화’라는 제목의 영상이 송출된 지 한 달도 안돼 누적 클릭수 1만5000건을 넘어섰다.   

 

 모 매체에 따르면  ‘**너구리’라는 닉네임(글쓴이)이 올린 1분58초 분량의 이 영상은 ‘낯 뜨거운 수준’의 파격과 과도할 정도로 보여지는 한국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한국맥도날드에 새 CEO가 들어오자마자 역대급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등 이에 대한 칭찬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지난 2016년 한국맥도날드는 여성 CEO를 전격 선임하면서 많은 기대를 모은 가운데 업계 내부에선 조주연 대표가 선임된 이후 ‘한국 맥도날드 창렬’이라는 연관검색어가 붙을 만큼 맥도날드의 이미지가 사실상 추락하게 된 게 아니냐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조 대표가 선임된 지난 4년간 한 일에 대해서도 평가 절하했다. 특히 한국맥도날드 메뉴 가격 인상과 가성비가 안 나오는 메뉴는 폐지했고, 고객보다 회사만을 생각한 경영방침으로 원가는 낮추고 마진을 높이려는 전략들이 너무 눈에 띄게 보였다며 조 대표를 깎아내렸다.

 

그 결과 햄버거의 패티는 퍽퍽해지고 햄버거 빵인 번의 사이즈도 작아지고 버거마다 들어가는 소스도 단순한 케첩 또는 마요네즈로 바꿔버리는 극단적인 선택을 초래하게 됐다고도 평가했다.

 

반면 조 대표의 돌연 사퇴로 발탁된 마르티네즈 총괄 디렉터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고 치켜세웠다. 지난달부터 호주 남부지역 사업을 총괄한 그는 한국맥도날드 CEO로 선임된 이후 본사에서 햄버거에 대한 지침이 내려오면서 소비자들도 이 변화를 빠르게 체감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일례로 모든 한국맥도날드의 햄버거 번을 마가린 함유량을 높여 고소하고 부드럽게 개선하며 고객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고 자평했다. 유튜브 영상에는 이 모든 게 새 수장의 덕분이라고 소개하면서 정식 취임한 지 한 달 만에 이뤄낸 성과로 역대급 변화를 가져왔다고 전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조 대표 체제에 들어선 이후 1년 만에 ‘햄버거병’ 악몽에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이 사건을 통해 패스트푸드 안전성이 도마에 올려졌다는 후문이다.

 

검찰의 무혐의 처분 후에도 오염된 패티의 존재를 은폐했다는 내부자 고발이 나오는 등 논란이 있어왔다.

 

이 사건으로 조 대표가 퇴진하면서 신임 CEO로 올라선 마르티네즈 총괄 디렉터가 향후 한국맥도날드의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고 시장을 선도하던 과거의 위상을 돌려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맥도날드 사 측 관계자는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32 년 간 한국맥도날드에 지속적인 애정을 쏟아준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한국 고객들의 높은 수준의 입맛에 부합하는 보다 맛있는 버거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3 월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베스트 버거를 런칭하여 메뉴 퀄리티를 전반적으로 개선하였다는 것.

 

 이는 조주연 대표가 한국맥도날드 재직 당시인 2018 년 하반기부터 약 2 년 여 간의 준비 기간 동안내부 직원 교육과 실습 , 인력 및 설비 투자 등에 걸쳐 이루어진 결과이고 고객에게 더 맛있는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한국맥도날드의 전략이었다며 일부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부연설명했다.

 

아울러 한국맥도날드는 베스트 버거 도입에 대해 “2018 년 하반기부터 약 2 년 여 간의 준비 기간 동안 내부 직원 교육과 실습 , 인력 및 설비 투자 등을 거쳐 올해 3 월 26 일에 베스트 버거를 도입했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