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K-AGT 전용 고무차륜 상용화 물꼬 터...국가연구개발사업 본격 추진

부산교통공사 주관기관 산정...한국철도기술연구원·금호타이어 등 8개 산-학연 참여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3/26 [14:08]

K-AGT 전용 고무차륜 상용화 물꼬 터...국가연구개발사업 본격 추진

부산교통공사 주관기관 산정...한국철도기술연구원·금호타이어 등 8개 산-학연 참여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3/26 [14:08]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고무차륜형 경전철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고무차륜. 하지만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경전철 전용 고무차륜이 상용화된 사례가 없었다. 이에 따라 향후 고무차륜형 경전철이 확대될 것을 대비해 국가 R&D사업으로 전용 고무차륜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부산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24일(화) '경전철용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및 안전성 강화 헬스 모니터링 기술개발사업' 연구단을 총괄하는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연구단에는 부산교통공사뿐만 아니라 사업 공동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금호타이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등 8개의 산-학-연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게 된다. 사업비는 국비 48억원과 민간부담 24억원 등 총 72억원이 투입되며 올해부터 4년 간 연구개발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 2011년 부산 4호선에서 최초로 운행을 시작한 한국형 고무차륜 경전철(K-AGT)  © 국토매일

 

부산도시철도는 전국에서 최초로  2011년 부산도시철도 4호선에 한국형 고무차륜 경전철(Korean Automated Guideway Transit, K-AGT)을 도입했다. 우진산전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세계에서 4번째로 자체 개발에 성공한 무인자동운전 경전철이기도 하다. 

 

K-AGT는 직류 750V를 사용하며 집전 장치는 제3궤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설계 최고속도 80km/h 이상, 운행 최고속도 70km/h 이상이다. 상용 가·감속도는 3.5km/h 수준으로 철제차륜방식에 비해 가·감속 능력이 뛰어나 역간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다. 

 

고무차륜 방식은 기존의 철제차륜과 비교해 주행소음이 적어 도심이나 주택가에서도 지상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최소곡선반경 30m, 최급구배 100%까지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제차륜형 경전철을 적용하는 것에 비해 유연한 노선계획이 가능하다.

 

이때문에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전철 전용 고무차륜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는 전무한 상황이다. 차륜 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최적화 시스템과 관련한 기술 개발 역시 전 세계적으로 걸음마 수준인 실정이다.

 

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경전철 전용 고무차륜 개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진단 및 점검 △타이어 수명 예측 등 고성능·고내구 고무타이어 도입 및 안정성 관련 헬스 모니터링(Health Monitoring) 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해 경전철 운행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목표다. 

 

▲ 한국형 고성능, 고내구 타이어 개발 및 안전성 강화 헬스 모니터링 기술 개발 구성도  © 국토매일

 

특히 건전성 진단이라고도 불리우는 헬스 모니터링 기술은 실시간(near-real-time)으로 상태 정보를 전달·점검하고 수명을 예측하는 기술로 유지보수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겠다는 것이 공사관계자의 설며이다.

 

이번 연구개발 사업을 계기로 고무차륜 방식의 경전철 사업 확장과 해외수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된다. 고무차륜형 경전철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IAT 3단계·의정부경전철에서 운행 중이다. 또한 개통 예정인 양산선(노포~북정선) 및 사상~하단선과 광주도시철도 2호선·서울 신림선·위례신사선에도 도입이 확정된 만큼 높은 사업성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교통공사 이종국 사장은 “공동연구 형태로 참여해 온 기술과 운영의 노하우가 이번 연구개발 주관기관 선정으로 꽃을 피우게 됐다”며 “이번 개발이 고효율을 자랑하는 경전철의 기술 성장과 폭넓은 도입에 크게 일조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 안영훈 20/04/02 [11:39] 수정 | 삭제
  • 한국형 고무차륜 경전철의 주요 소모품인 동시에 승차감과 안전성이 요구되는 고무차륜 타이어의 개발이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내구성과 경제성을 갖는 제품으로 개발되어 경전철 건설의 확산과 해외수출 그리고 운영측면에서도 도움이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