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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마당]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 노후 물류창고 이제 물류 혁신의 전진기지로

한성수 /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장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20/03/24 [15:11]

[정책마당]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 노후 물류창고 이제 물류 혁신의 전진기지로

한성수 /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장

백지선 기자 | 입력 : 2020/03/24 [15:11]

▲ 한성수 /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장  © 국토매일


[한성수 / 국토교통부 물류시설정보과] 지금까지 물류창고는 단순히 화물을 적치하는 장소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따라, 물류창고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물류활동의 기반시설이라기 보다는 노후화된 보관시설에 머물러 왔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라 택배로 대표되는 생활물류가 급증함에 따라, 단시간에 많은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물류시설의 구축이 물류분야의 화두로 부상하게 되었다. 단순 보관위주의 ‘창고’에서 벗어나, 입고·보관·집하·검품·포장·출고 등 물류 전 과정을 자율수행하는 ‘스마트 물류센터’로의 진화가 필요해진 것이다.

 

물동량의 증가와 집중화에 대응하면서 다양해진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 등 해외 혁신 물류기업은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미의 아마존은 약 1만5천대의 로봇이 투입된 AI기반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유통과 물류가 결합된 대평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중국의 알리바바 역시 무인운반 로봇(AGV), 고속분류기 등을 활용한 물류센터를 구축하는데 회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CJ대한통운, 롯데로지스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속분류기 등을 도입하여 물류시설을 첨단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나,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다소 아쉽다는 지적이 있었다. 스타트업 등 중소업체의 경우 과감한 첨단화 투자가 어려워 행정적,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적극적으로 부여할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이번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 통과에 따라, 첨단 물류설비 및 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성·안전성 등이 우수한 물류창고를 국토부장관이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하였다.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되는 경우 공공기관 등이 운영하는 기금의 지원 등 행정적·재정적 우대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근거도 마련하였다. 아울러 인증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담 인증기관을 지정하고, 3년 주기로 스마트 물류센터를 점검하여 인증을 갱신하도록 하였다.

 

하위법령에 위임하고 있는 세부 지원사항의 경우, 관계부처·전문가·업계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투자세액공제 확대,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완화 등 민간의 투자비용 부담을 완화 할 수 있는 자금융자 지원과 더불어, 건축·입지규제 등 행정적 규제도 완화하여 물류기업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인증규칙 제정 등 세부절차 신설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인증제가 실시될 경우, 기존 물류창고를 리모델링하거나 신규 물류창고를 설치하려는 창고 소유주는 인증신청 후 전담 인증기관의 심의를 거쳐 인증을 받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기업들의 초기 투자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본격 구축사업 전 계획서를 바탕으로 인증을 받아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사업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전인증 방식도 도입될 예정이다.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 2030년까지 약 5,6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가 구축되어 연간 약 4조원 가량의 물류원가를 절감하는 한편, 물류창고업 매출도 약 1.2조원 가량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물류창고 내 산업재해도 약 13%가량 감소시켜 안전한 근로환경 창출에도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는 물류창고가 4차산업혁명 시대 물류 혁신의 전진기지로 거듭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물류업계가 시설 첨단화 투자를 늘릴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인증제 도입을 계기로 물류산업이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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