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신년특집기고] “4차 융·복합 사업 주도하는 공간정보의 힘”

김수곤 /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원장

국토매일 | 기사입력 2020/01/07 [13:41]

[신년특집기고] “4차 융·복합 사업 주도하는 공간정보의 힘”

김수곤 /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원장

국토매일 | 입력 : 2020/01/07 [13:41]

▲ 김수곤 /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원장     © 국토매일


[국토매일]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최근 IT산업이 고도의 발전을 거듭하면서 스마트시티, 자율자동차, 드론 등의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서 공간정보가 필수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2019년은 공간정보산업이 한층 더 발전했던 한해 였습니다. 앞으로 공간정보의 중요성과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간정보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019년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운영, 공간정보 전문인력 양성사업 수행, 공간정보 창업지원 및 산업실태 조사 등 산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했으며, 시설물 종합정보 공유플랫폼 시범사업, 정밀도로지도 품질검증사업,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 등 신규 사업 추진을 통해 사업의 다양화와 경영개선을 도모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0년 우리 진흥원은 공간정보산업 진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자 공간정보산업을 실질적으로 진흥할 수 있는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대하고 다른 산업과의 융·복합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진흥원은 2020년 ‘산업진흥을 위한 역할 확대’,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지원’, ‘공간정보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 ‘수요자 중심의 공간정보 제공지원’을 추진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첫째, 공간정보 산업진흥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유관기관 간 협력방안을 유기적으로 모색하여 실질적인 산업지원 전문기관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기본측량성과 품질검증 업무, 디지털트윈 관련 사업 등 신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시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둘째,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지원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설물유지관리협회와 함께 4차 산업혁명기술(공간정보·IoT 등)을 접목한 첨단 시설물관리 체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시설물 종합정보 공유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진흥원의 주력 사업이라 할 수 있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브이월드를 통해 3차원 공간정보 기반의 융·복합 활성화를 지원하고 수요에 부응한 공간정보 데이터 최신성 확보,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 환경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셋째, 공간정보 창업지원 및 산업실태 조사 등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해외 교류방안도 추진하는 등 공간정보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특히 공간정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기술을 갖춘 전문기술 인력과 다른 분야와의 융·복합 능력을 함양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석·박사 연구인력의 양성을 강화하고 특성화고·전문대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KOICA와 함께 중앙아시아, 남미 등의 개발도상국, 미국 등 선진 국가와 국제교류를 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요자 중심으로 공간정보 제공을 지원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공간정보 데이터 구매와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 및 관련 산업 활성화 지원을 위해 정밀도로지도의 품질검증 업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공간정보 활용도움터 운영·관리를 통해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개방하는 공간정보를 수요자가 편리하고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친화형 데이터 제공체계’도 구축·운영 할 예정입니다.


공간정보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데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미래 성장동력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우리 진흥원도 우리나라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공간정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진흥에 실질적으로 기여 하는 공간정보 전문기관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경자년(庚子年) 새해, 공간정보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하고 모두 함께 손을 잡고 공간정보산업을 진흥시키는 한해가 되길 희망합니다.

 

▲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국토매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